국민임대 공공임대 차이 및 설명

국민임대 공공임대 차이 및 설명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전세값으로 서민들의 삶이 피폐해져 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그 중 임대아파트 공급 정책이 있습니다. 임대아파트는 종류에 따라 영구임대, 국민임대, 공공임대 로 나눌 수 있는데요. 최저소득 및 열악한 여건을 가진 분들을 위한 영구 임대는 논외로 하고 실질적으로 서민들이 거주할 수 있는 국민임대와 공공임대의 차이점과 자격 요건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국민임대와 공공임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국민임대란?


무주택 저소득층(소득 1~4분위 계층)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공급하는 임대주택으로 최장 30년간 임대하며, 분양이 되지 않는 주택을 말합니다. 

[입주자격]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무주택세대구성원. 소득 기준에 부합하는자

[임대조건] 시중 시세의 60~80% 수준



◎ 공공임대란? 


5년, 10년간 일정보증금을 지불하고 매월 월세를 납부합니다. 임대기간이 종료된 시점에 분양으로 전환되며, 해당 주택에 임대 세입자로 살고 있는 자에게 분양 우선권을 줍니다. 분양 대급 완납시 주택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내집마련 정책입니다. 

[입주자격] 전용85㎡ 이하 :  무주택구성원으로 입주자저축(청약저축 포함) 가입자 우선

              전용85㎡ 초과 :  19세 이상인 자로서 입주자저축(청약예금 포함) 가입자 우선

[임대조건] 보증금+월임대료, 전용85㎡ 이하는 시중 시세의 90% 수준이며 전용85㎡ 초과는 시중 시세 수준




※ 국민임대와 공공임대는 보증금과 월임대료간 전환요율이 존재하며, 보증금을 높일 경우 월임대료가 줄어듭니다. 전환요율이 현재 시중은행의 금리보다 높기 때문에 보증금을 높이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보증금이 부족할 경우 은행에서 정부 지원을 받는 전세자금대출 또는 은행의 상품을 이용하면 좀더 저렴한 금리로 가계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 아파트 자세한 소개



※ 국민임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임대는 무주택세대원 및 소득이 낮은 서민을 위한 주택입니다. 저렴한 월임대료가 강점이죠. 특히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등록소재지)에 우선적으로 공급하므로 국민임대주택 청약을 원한다면 해당 지역으로 미리 이사를 가서 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임대 아파트 자세한 소개


※ 모든 자료는 한국토지주택공사(https://apply.lh.or.kr/) 에서 발췌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및 입주자 모집 공고를 원하시면 사이트로 이동해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의 정책에 따라 내용이 일부 변경될 수는 있습니다. 원하는 곳 청약하셔서 좋은 곳에서 가족과 행복한 생활하세요. 




올해도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또한 추천(본문 하단 공감버튼)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좋은 콘텐츠 잘 만들어 내겠습니다. 힘차게 출발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