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다이어트 방법 - 포인트 6가지





  40대 이른바 중년. 40대지만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중년이되면 나이를 이기지 못하고 노화 현상이 눈에 띄게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 노화 현상은 외형뿐만 아니라 몸의 내부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몸 내부의 세포가 노화하면 신진 대사가 나빠지기 때문에 체중 증가가 쉬워집니다! 이른바 중년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신진 대사가 나쁜 것은 반대로 마르기 어렵다(살을 빼기 어렵다)는 것도 되는 것입니다. 살찌기 쉽고 마르기 어렵다는 것은... 정말 무서운 것입니다. 이번에는 40대 여성(이른바 주부, 아줌마로 불리는)에 쓰기 좋은 다이어트를 성공시키는 포인트를 전해 드립니다.


노력해도 지식없이 다이어트 ? 40 대 다이어트를 성공시키는 6 가지 포인트



포인트 1. 40대 왜 살이 쉽게 찌고 마르기 어려울까?


40대가 되면 노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어떤 노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지 귀가 아플 이야기입니다만, 우선 적을 알아야 물리칠 수 있습니다. 




* 기초 대사의 저하

기초 대사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사용되는 에너지. 호흡하고, 체온을 유지하고, 혈액을 순환 시키거나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운동량입니다. 그 기초 대사는 10대를 정점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줄어 듭니다. 즉, 아무것도하지 않아도 에너지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10대와 같은 일을 하고도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이 적기 때문에 살찌기 쉬운 것입니다.


* 여성 호르몬의 감소

여성 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로겐은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데 40대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식욕이 증가하고 내장 지방이 불타는 것이 어렵습니다. 내장 지방, 즉 배 주위네요. 배 주위에 살이 찌기 시작하면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포인트 2. 「식생활」의 습관을 바꾼다! 젊은 때와 같은 식으로 먹는 방법은 살만 찐다.


10 대와 같은 식생활은 점점 살이 찔 뿐입니다. 식사 내용을 생각하고 머리를 사용한 다이어트를 합시다!



· 낮은 지방,  고단백 식사를 합니다. 

· 당(설탕)이 많은 주식이나 과자를 줄입니다. 

·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합니다.

· 좋은 기름 (식물성 기름, 견과류, 생선 등)을 섭취합니다.

· 잠자기 2 시간 전에는 먹지 않습니다. 되도록 4시간 이전이 좋습니다. 

· 1 회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지 말고 식사 횟수를 증가시켜서 나눠서 먹습니다. 




포인트 3. 지금까지 외면했다 "운동"... 가벼운 것부터 일상 생활에 도입하자.


신진 대사가 나빠지는 40 대. 지금까지 운동하지 않은 사람도 가벼운 운동을 일상 생활에 도입하고, 신진 대사를 촉진해야 합니다. 주부라면 열심히 집안일을 하는 것도 좋아요. 식후 가능한 앉아서 쉬지 말고 바쁘게 집안일을 합시다!




15 분 정도의 걷기 

· 유산소 운동 (걷기, 달리기, 줄넘기 등) 

· 스트레칭, 라디오 체조 등 그 자리에서 할 수있는 운동도 기초 대사에 필요한 근력은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포인트 4. "수면 시간"이 짧으면 살이 찐다! ? 다이어트를 위해 잠을 자자.


수면 시간이 7 ~ 8 시간 사람들이 가장 비만도가 낮다는 연구 결과가 해외에서도 한국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5 시간 수면으로 비만도 50 %! 4 시간 이하의 수면은 비만도가 70 % 에 이른다고 하는데 정말 무서운 일이네요. 



수면 시간이 짧으면 살찌기 쉬운 이유는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입니다. 식욕을 증진하는 호르몬이 증가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줄어 버립니다. 호르몬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되고, 고칼로리 식사를 하게 되버립니다.  수면 시간을 제대로 확보하는 것만으로 다이어트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포인트 5. "자세"를 자주 바로하면 신진 대사가 업!



척추를 스트레칭하는 행위는 복근과 등근육을 사용합니다. 자세가 나쁘면 그냥 기초 대사량이 떨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또한 앉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도록 합시다. 앉아 있는 것과 서 있는 것은 사용하는 에너지 양이 완전히 다릅니다! 전철이나 버스에서 서 횡단보도에서 멈출 때마다 척추를 늘이는 자세를 취하도록 하고 식사 중에는 복근 등 근육을 의식하고 바른 자세로 잘 먹는 등 일상 생활에서 실천해야 합니다. 대사량이 다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포인트 6. 여성 호르몬은 해마다 감소! "여성 호르몬에 좋은 음식"


포인트 1에서 소개 한 바와 같이 여성 호르몬의 감소도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여성 호르몬에 효과가 있다고하는 음식(재료)를 적극적으로 섭취합니다.


이소플라본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합니다. 유명하죠! 특히 콩과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최근 이소플라본이 암, 폐경기 증후군, 심혈관계질환과 골다공증을 포함하는 호르몬 의존성 질병에 대하여 잠재적인 대체요법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비타민 E

"회춘의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아몬드, 장어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B6

여성 호르몬의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대사에 필요합니다. 연어, 참치, 꽁치, 멸치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C

스트레스가 있으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버립니다. 비타민 C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야채와 과일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DHA, EPA

호르몬 분비를 활발하게 합니다. 푸른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심히 해도 지식없이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가요? 40대 여성 다이어트를 성공시키는 6 가지 포인트는 어땠습니까? 언제까지나 젊을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으시죠? 순식간에 오게 될 40대.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포인트는 많이 있습니다만, 잘 생각해 보면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하여" 라고 생각하면서 다이어트 방법을 차지 않습니까? 우리 몸이 기뻐하고 좋아하는 생활을 하고 있으면 저절로 살은 빠지게 될 것에요. 일상 생활에 조금이라도 노력하고 기쁜 마음으로 지내도록 해보세요.




정리


40 대 다이어트를 성공시키는 6 가지 포인트


포인트 1. 40 대된다고 마른 어려운 원인은 "기초 대사의 저하"와 "여성 호르몬의 감소" 입니다

포인트 2. 어릴 때와 같은 식생활에서는 중량이 있습니다

포인트 3. 매일 조금씩 몸을 움직여 신진 대사를 좋게(원활히) 하는 노력을 하세요

포인트 4.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수면도 중요해요! 

포인트 5. 자세를 자주 바르게 하면 신진 대사가 업 돼요

포인트 6. 여성 호르몬에 좋은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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