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낫는 방법

감기 빨리 낫는 방법



 요즘 무리를 했더니 감기에 걸렸습니다. 목도 칼칼하니 아프고 콧물에 재채기에 복합 감기네요. 감기에 걸리면 무기력해지고 식욕도 없어져서 너무 힘들어요. 그래서 감기 증상과 감기 빨리 낫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들과 감기에 좋은 차도 같이 알려 드릴게요. 



|  목감기


  목이 아프고 가래가 생기는 목감기의 경우 간혹 찬 음식이 좋다고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 목이 붓고 아프면 고열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 같은데 이는 고열로 인한 건조감과 목 통증을 잠시 줄일 수 있을 뿐 궁극적으로는 목감기 치료 경과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감기를 조금 빨리 낫게 하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아연과 비타민C가 있습니다
특히 아연이 기침, 목이 따끔거리는 느낌 등의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연은 주로 굴, 고기류, 해조류, 대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 는 다양한 제철과일이나 채소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열감기


 열을 동반하는 열감기의 경우 실내 환기를 자주 하고, 주변 온도를 서늘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난다고 해서 옷을 아예 입지 않으면 추위로 인해 피부 혈관이 수축하여 오히려 열이 더 오를 수 있으므로 헐렁한 옷을 조금 얇게 입고 두꺼운 요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지근한 물로 팔, 다리, 몸통 등 몸 전체를 닦아주면 열이 피부를 통해 발산되어 열을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고열이 나는 열감기가 자주 걸리는 데 열냉각시트를 같이 사용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른도 효과는 있습니다. 


 보리차 혹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차를 조금씩 자주 먹어 열로 인해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코감기


 가장 흔한 감기 중 하나로 재채기, 콧물로 시작하는 감기 초기증상입니다. 코감기에는 우선 무를 강판에 갈아 따뜻한 상태에서 마늘을 섞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배를 갈아 팔팔 끓여 꿀을 타서 잠자기 전 먹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됩니다. 


특히 갈근탕은 아기의 코막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몸살감기
 
 다른 감기와 동반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열이 나고 온 몸이 쑤시고 뼈가 아픈 감기증상 입니다. 몸살감기는 특히 땀을 충분히 내며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도라지차, 대추차가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경우 아래 사항을 꼭 지켜 주시는 게 좋습니다. 

| 감기 빨리 낫는 방법 |


1. 적정한 실내습도와 온도 유지

온도 : 20~22도 / 습도 : 60~70% 


2. 차가운 음식 금지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열감기라고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잠시 체온이 낮아질 수는 있으나,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열이 나는 이유는 감기 바이러스와 우리 몸이 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충분한 숙면(휴식)

몸이 아플 때 우리 몸은 많은 힘을 필요로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감기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도록 힘을 줘야 합니다. 눈을 감고 있는것 많으로도 많은 피로회복이 됩니다. 그리고 충분한 잠을 자두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