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AP 개념과 종류



 OLAP 이란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의 약어로 최종 사용자가 다차원 정보에 직접 접근하여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분석 도구를 일컫는 말입니다. 



OLAP은 Datawarehouse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서 정보 매개자를 거치지 않고 신속하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직접 접근하는 방식을 가집니다. 사용자들은 복잡한 SQL 을 알 필요 없이 구성된 애트리뷰트(속성)과 메트릭(수치화된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임의의 비즈니스 로직과 통계적 분석 기능을 쉽게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로직은 사전에 정의된 내용으로 데이터 모델러와 올랩 구현 전문가가 상호 협의 하에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모두 동일한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지만 분석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방향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중 사용자들은 동시에 데이터를 공유하며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업 사용자들은 Datawarehouse(DW)에 있는 데이터에 대해 다차원적이고 논리적인 뷰를 제공 받으며, 다차원 관점(Multi Dimensional) 에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해 업무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하며, 이를 통해 의미 있는 정보 추출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분석도구로서 활용이 가능한데 난해한 계산 방식에 대해서 별도의 함수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요청 시 손쉽게 차트나 그래프를 포함한 의미 있는 결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식 분석을 제공하는데 정보 시스템과 상호 작용을 통해 정보를 분석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OLAP은 일반적으로 3가지인 ROLAP, MOLAP, HOLAP으로 분류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데이터 분석 도구로서 활용한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현만 한 상태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파워유저와 일반유저를 적절한 비율로 교육시키고 성장시켜 나간다면 전사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분석 포인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공을 들인만큼 그 성과가 나타납니다. 경영진을 설득하고 데이터 분석을 해 나간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